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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망 슬롯 머신를 옷의 원료와 에너지로, 카본 트랜스포메이션

피망 슬롯 머신

‘지구가 끓는 시대가 왔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2023년 7월, 세계 평균 기온의 상승 전망치를 두고 지구 온난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에 대한 위기감을 표명했습니다. 지구 온난화로 전례 없는 폭우, 가뭄, 산불 등 다양한 재해가 전세계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의 주된 원인은 인간이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배출하는 피망 슬롯 머신(CO2) 양 증가입니다. ‘화력 발전을 줄여 피망 슬롯 머신를 줄이자.’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자동차로 전환해 피망 슬롯 머신를 감축하자.’ 세계 각국은 화석 연료를 태울 때 발생하는 피망 슬롯 머신를 줄이고자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런 가운데 획기적인 연구가 시작되었습니다. 대기중의 피망 슬롯 머신를 회수하여 옷의 원료나 에너지로 활용하려는 연구입니다. 히타치가 추구하는 미래 ‘세계를, 공기부터 바꿔 나가다’. 정말로 실현이 가능할지 최첨단 연구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제28회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에서도 소개한 히타치가 추구하는 미래
히타치의 COP28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피망 슬롯 머신 배출 감축에는 한계가 있다

피망 슬롯 머신는 그 이름대로 산소와 탄소(Carbon, 카본)이 결합한 물질입니다. 지구에 존재하는 탄소 양은 어느 정도이고, 어떻게 이동하고 있을까요?
아래의 그림 ‘지구 탄소 순환 모델’에 간략하게 나타나 있습니다.

지구의 탄소 순환 모델

지구의 탄소 순환 모델

이 그림을 보면, 식물은 탄소, 즉 피망 슬롯 머신를 배출하지만 광합성을 하면서 대기 중의 피망 슬롯 머신를 흡수합니다. 바다에도 해양 식물이 존재해 피망 슬롯 머신 배출과 흡수의 주기가 돌아갑니다. 그러나 대기에서 인간으로 향하는 화살표가 없는 데서 알 수 있듯, 생물로서의 인간은 피망 슬롯 머신를 흡수하지 못합니다.

인간 활동으로 인해 대기에 피망 슬롯 머신의 형태로 방출된 탄소는 계속 증가 중입니다. 게다가 산림이 감소하자 원래 식물이 흡수해야 할 탄소가 대기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지금까지 순환하던 탄소가 연간 51억 톤씩이나 대기 중에 남아 늘어나고 있습니다.

산림 소실도 인간 활동 때문입니다. 옷의 원료가 될 목화 등을 키우기 위해 산림을 채벌하여 농지로 바꿉니다. 산불로 인한 소실도 늘고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도 영향을 미치는데, 공기가 지나치게 건조해져 큰 산불이 빈발하게 되었습니다.

이산화탄소 배출 추이

피망 슬롯 머신 배출 추이

현재, 세계각국은 CO2의 배출을 줄이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간 활동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줄일 수 없는 배출도 있습니다. 그 해결의 열쇠가 대기중의 CO2를 회수하여 사회에 유용한 원료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입니다.

수집하는 ‘DAU’와 활용하는 ‘CCU’

피망 슬롯 머신를 활용하려면 우선 공기 중의 피망 슬롯 머신를 모아야 합니다. 넷제로를 논할 때 등장하는 키워드로 ‘DAC(Direct Air Capture)’가 있는데,
대기에서 직접 피망 슬롯 머신를 회수하는 기술입니다.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공기를 장치로 빨아들여 화학 반응이나 흡착 등을 통해 피망 슬롯 머신만 추출합니다. 추출 방법으로는 액체에 녹이는 방법, 흡수제나 얇은 막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Direct Air Cap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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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회수한 피망 슬롯 머신를 활용하는 기술을 ‘CCU(Carbon Capture and Utilization)’라고 부릅니다. CCU는 피망 슬롯 머신를 ‘직접 이용’하는 방식과 다른 물질로 바꾸는 ‘간접 이용’, 크게 2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우리 생활에서 찾아볼 수 있는 ‘직접 이용’의 예로는 탄산음료나 술 등에 포함되는 탄산가스가 있습니다. 음료만이 아닙니다. 식물과 해초 등의 생물은 피망 슬롯 머신로 광합성을 가속하므로, 온실 등에서 생육 촉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굳혀서 드라이아이스로 만들면 신선식품 냉각과 운반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피망 슬롯 머신를 그대로 이용하는 직접 이용은 사용처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이용할 수 있는 양도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이 ‘간접 이용’입니다. 옷 생산에 쓰이는 폴리우레탄 같은 화학 섬유, 콘크리트, 수소와 합성한 연료 등으로 가공하는 방향으로 실용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Carbon Capture and Utilization

Carbon Capture and Utilization

‘CCU’, ‘CCS’, ‘CCUS’의 차이

피망 슬롯 머신 감축 방법에는 CCU와 비슷한 말인 ‘CCS(Carbon Capture and Storage)’라는 기술도 있습니다. CCS는 피망 슬롯 머신를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저장(Storage)하는 기술로, 피망 슬롯 머신가 빠져나올 수 없는 깊은 지층에 묻어 대기 중의 피망 슬롯 머신 양을 감축하는 방법입니다.

‘피망 슬롯 머신를 회수한다’라는 의미에서 DAC와 CCS는 비슷하지만 DAC가 대기에서 피망 슬롯 머신를 모으는 데 반해 CCS는 공장이나 화력발전소에서 고밀도의 피망 슬롯 머신를 모으기 때문에 회수하는 장소와 형태가 다릅니다. CCU와 CCS를 합쳐서 ‘CCUS(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 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CCU와 CCUS는 아직 막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2023년 6월, 일본 경제산업성은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카본 사이클 로드맵’을 책정했습니다. 로드맵에 따르면 2030년 경부터 피망 슬롯 머신 활용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카본 트랜스포메이션

히타치도 2022년에 DAC와 CCU 관련 연구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기존의 촉매나 디바이스 개발 기술을 살리면서 2050년 시점에 어떤 사회 과제를 해결해야 하는지를 고려하여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연구 프로젝트의 콘셉트는 ‘카본 트랜스포메이션(CX)’. 탄소 순환 모델에서는 없었던, 인간 활동에 의한 피망 슬롯 머신 순환을 만들어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통해 지구의 피망 슬롯 머신 순환의 균형을 되찾으려고 합니다. 프로젝트를 이끄는 히타치의 스즈키 도모코 치프 엔지니어는 “피망 슬롯 머신와 사람의 관계를 바꾸는 연구입니다. 그리고 전세계인의 웰빙에 공헌하는 프로젝트이기도 합니다”라며 열변을 토했습니다.

인터뷰에 응하는 스즈키 도모코 씨(사진: 사이토 다이스케)

인터뷰에 응하는 스즈키 도모코 씨(사진: 사이토 다이스케)

선진국에 사는 사람들은 피망 슬롯 머신를 대량으로 배출한 덕분에 발전된 경제와 편리한 생활을 누리고 있습니다. 개발도상국에서는 지금부터 이를 이룩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풍요로운 생활과 큰 이윤을 추구하면서 산림을 채벌합니다. 카본 트랜스포메이션 실현을 통해 피망 슬롯 머신로 원료나 연료를 만들어낼 수 있게 되면 산림 채벌을 방지할 가능성이 올라갑니다.

연구 프로젝트 중에서 현재 개발 중인 인공 광합성 장치의 실용화가 기대됩니다. 식물의 광합성과 같은 기능을 하는 장치로, 빛과 물이 있으면 피망 슬롯 머신를 산소와 원료 또는 연료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히타치가 개발 중인 인공 광합성 장치의 예상도

히타치가 개발 중인 인공 광합성 장치의 예상도

몹시 기대되는 기술이지만 스즈키 씨는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다”라고 합니다. 진짜로 피망 슬롯 머신를 순환시키려면 같은 비전에 공감하는 동료를 더 끌어들여야 합니다. 회수를 실현할 동료, 완성된 원료나 연료로 실제로 경제를 움직여 갈 동료가 필요합니다.

넘어야 할 산이 많아도 스즈키 씨는 포기하지 않습니다.

“지구의 피망 슬롯 머신 순환 균형을 되찾기 위해서 여러 업계에 콘셉트를 두루 전파하며 동료를 늘려 나가고 싶습니다. 동료와의 협업을 통해 사회가 받아들이기 쉬운 기술을 개발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즈키 도모코 씨(사진: 사이토 다이스케)

스즈키 도모코 씨(사진: 사이토 다이스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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